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변비 치료안하면 대장암까지 간다

혹시 만성 변비로 고생 중이신가요? 내일이면 괜찮아질 거라고 생각하며 병원을 찾지 않고 있으신가요? 변비 무심코 내버려 두다가는 나중에 고생하게 됩니다. 변비는 대장의 상태를 악화시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장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몸 전체에 악영향을 주고 암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는 변비 다음과 같은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만성변비

장폐색증

장내에 딱딱한 대변이 막혀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 복부에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병입니다. 특히 소장이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막혀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등이 통과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소화 및 흡수 작용이 일어나지 않게 되므로 맥박수가 떨어지거나 저혈압,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변비가 지속되어 배변 시 힘을 세게 주거나 변기에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발생하는데 치질을 특별히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해서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대장암

변비와 대장암의 직접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자료는 없습니다. 하지만 장내의 나쁜 균들이 대장암을 유발하는 여러 요소 중 하나인데요. 만성 변비가 걸리게 되면 일단 장내의 환경이 굉장히 안 좋아지게 되고 독소 때문에 장내 벽의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되므로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간암

간암과 변비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우선 간암으로 발전하기 전에 간 경변이 진행이 되는데 지금까지 간 경변 환자들이 C형 간염이나 B형 간염의 소유자였습니다. 하지만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은 평소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도 걸리는데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의 원인은 장내 환경의 악화가 하나의 원인이라고도 합니다. 간은 나쁜 균들의 독소에 영향을 받기 쉬운데 변비에 의해 늘어난 독소들이 혈액을 통해 간에 영향을 주는 원인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대장 게실 염

대장의 벽에는 '게실'이라는 구덩이가 있는데 그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원인은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변비가 계속되게 되면 장내 복압이 올라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변비 이외에도 발열, 복부통, 출혈 등의 증상이 일어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허혈성 대장염

장내에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대장의 점막이 거칠어지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허혈성 대장염의 원인이 변비와도 관련이 있으며 특히 중년의 여성들에게 많은 질환입니다. 배의 왼쪽 부분에 통증이 생기고 출혈을 동반하게 됩니다. 치료하기는 쉬운 병이지만 후유증으로 창자가 가늘어지며 변비가 악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일 이상 대변이 나오지 않는 사람은 변비라고 의심해봐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변비를 예방하고 이미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 후에 초기 치료를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선홍색 혈변의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