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항문암 초기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항문암은 폐암이나 유방암만큼 발병률이 높지는 않지만, 최근에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남성들이 여성보다 항문암에 더 잘 걸리지만 여성들의 경우에도 50세 이상이면 항문암에 걸리는 확률이 커지게 된다. 암의 무서운 것 중 하나가 별다른 증상 없이 진행이 된다는 것인데 항문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별다른 증상이 없이 진행되므로 평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며 한 번쯤은 의심을 하고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항문암

  1. 어느 부위든 출혈이 일어난다면 좋은 증상만은 아닌 것은 확실하다. 항문에서 출혈이 일어난다면 치질이나 단순한 감염일 수도 있지만 혈변 증상이 있거나 많은 출혈이 일어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자.
  2. 항문암에 걸린 환자들은 평소와 다르게 직장이 가득 차 있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내부에서 자라는 덩어리 때문에 불편함과 가려움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덩어리는 항문 근육을 통제할 수 없을 만큼 장의 이동을 방해하게 된다. 처음에는 보통 확인이 어려우므로 6개월 정도 지나 어느 정도 증상이 생겨야 병원을 찾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렵다.
  3. 평소와 다르게 항문 근육이 느슨해졌다고 느낄 때나 변실금 증상이 생기면 한번 의심을 해보자. 종양이 진행됨에 따라 항문 부위에서 액체 분비물이 나오거나 하면 즉시 병원에 가도록 하자. 

선홍색 혈변의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