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드랑이 피지 낭종 원인과 치료방법은?

피지 낭종은 양성 종양으로 겨드랑이뿐만 아니라 얼굴, 가슴, 귓불, 엉덩이, 허벅지 팔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피지 낭종은 마찰로 인해 피부가 약해진 상태에서 땀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발생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피지 낭종의 크기가 작으면 여드름으로 오인하기 쉬운데 만졌을 때 딱딱함이 느껴지며 짜내게 되면 여드럼처럼 하얀색 피지가 나오게 되며, 박테리아가 생기면 악취가 나고 크기도 작아졌다 커졌다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피지 낭종은 억지로 짜내는 경우 피부 주변이 검붉게 변하고 2차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건선을 치료거나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피지 낭종은 쉽게 재발하거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낭종은 양성 종양이므로 건강상에 큰 해를 주는 것은아니지만 방치할 경우 혹이 커질 수 있고 통증과 발열감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피지 낭종의 경우 피부가 약하고 많은 신경이 지나가는 부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 크기에 따라 간단한 절제술로 치료를 진행하며 통째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지낭종 예방 방법

피지 낭종을 예방하려면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개인위생을 신경 써야 합니다. 물론 금주와 금연을 해야 하는데 음주는 피부를 건조하게 하며 흡연은 피부 재생력을 악화 시킵니다. 또한 피부에 자극적인 화장품 사용을 금하고 과일과 채소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피지 낭종을 제거하기 위해 온찜질을 하거나 해당 부위를 주기적으로 항균비누를 이용해 깨끗히 씻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외 항생제를 처방받거나(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지 낭종은 자가 치료 방법보다는 병원 치료를 권장합니다.